2009년 9월 1일 화요일

[공학기술] 유비쿼터스의 정의와 이론

목 차
I. 서 론

II. 본 론

◎ 유비쿼터스의 정의
◎ 유비쿼터스로 변화하는 생활
◎ 유비쿼터스 구현에 필요한 기술들
◎ 유비쿼터스의 한계 및 문제점

III. 결 론
본 문
I. 서 론


과학 기술력, 그 중에서도 통신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최근의 10년 사이에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가히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 셀룰러 폰의 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지 자유롭게 개인간의 통화가 가능해졌고, 인터넷을 통한 데이터의 전송속도 또한 Giga bps급에 이른다. 거기에다가 블루투스, DMB, 그리고 광통신에 이르는 많은 새로운 기술들이 나타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거기에 비례해서 사람들의 욕구도 점차 커져만 간다. 보다 더 빠른 통신 속도를 원하고, 지하철 안에서든 도심 밖의 어느 숲에서건 인터넷이 가능해야 한다. 그리고 보다 선명한 음질의 통화를 원한다. 그런데 실제로 이러한 사회가 사람들의 욕구에 맞춰서 조금씩 구현되고 있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보면 유비쿼터스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영화를 보는 관점을 조금만 돌려서 생각해보면 새로운 정보통신 기술의 개념을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컴퓨터에 키보드나 마우스는 존재 하지 않는다. 그냥 허공에 떠 있는 모니터에 손을 가져다 대면 거기에 맞춰 동작이 이루어진다. 건물을 출입하거나 지하철을 타거나 심지어 길거리를 걸어가고 있는 도중에도 도심 곳곳에 숨겨진 카메라는 사람들을 관찰하고 몸속에 내장된 신분 인식 칩을 읽어 들인다. 따라서 누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지 모두 노출되게 되어 있고, 범죄자는 숨어있을 곳이 없다. 그 외에도 동영상이 반복되는 액자라던가, 홀로그램 기술이 적용된 화상 전화기라던가, 3D 입체 화면으로 허공에서 구현되는 전자 앨범 등 우리가 상상 속에서 그려봤을 법한, 그러나 현실성 있는 과학기술들이 모두 등장한다. 그리고 이러한 세상이 바로 유비쿼터스의 세상인 것이다.

원본 : 유비쿼터스.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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