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1일 화요일

[의학약학]고혈압의 위험과 관리

목 차
1. 고혈압이란?
2. 고혈압의 증세
3. 고혈압의 원인
(1) 조절 불가능한 위험인자
(2) 노력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위험인자
(3) 이차성 고혈압
4. 고혈압의 위험
5. 고혈압의 관리
(1) 체중관리
(2) 운동요법
(3) 식사조절
(4) 생활습관
(5) 스트레스 조절
(6) 기타
6. 요약정리
본 문
1.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병명이라기보다 하나의 증세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혈압은 건강한 사람도 정신적인 흥분이나 운동으로 증가할 수 있고, 또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이므로 얼마 이상의 혈압을 고혈압으로 보느냐에 대해서는 명확한 경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임상적으로는 일단 안정 시에 측정한 혈압으로서 최고혈압(수축기 혈압)이 성인의 경우 150~160mmHg 이상, 최저혈압(이완기 혈압)이 90~95mmHg 이상을 고혈압으로 취급한다.
혈압은 파도와 같이 출렁거려 항상 변동하고 있으며 재는 시간, 장소, 사람 및 기계에 따라 다르며 하루 중에도 최고혈압은 30, 최저는 10mmHg나 다를 수 있다. 대개 5분 안정 후 앉은 자세에서 측정한 것을 수시혈압이라고 하며 기초 대사율 측정 시와 같은 상태에서의 혈압을 기초혈압이라고 한다. 특히 최고혈압 (수축기혈압) 은 변동이 심하므로 미국 고혈압학회에서는 확장기압 (최저혈압) 만을 기준으로 하여 90-104를 경증, 105-114를 중등증, 115mmHg이상을 중증고혈압이라고 분류하고 있다.
[혈압측정법]에는 직접법과 간접법이 있다. 직접법은 동맥내에 바늘이나 카테타를 넣어 직접 동맥내압을 재며 매 심박마다 수축기압과 확장기압을 잴 수 있다. 후자는 수은 혈압계, 시계모양의 아네호이드혈압계 그리고 요즘 많이 보급된 전자식 혈압계를 이용하여 청진 법으로 혈압을 측정한다.

원본 : 고혈압관리.hwp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