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8일 목요일

[MFC] Thread(쓰레드)에서 Dialog의 UpdateData()사용하는 방법

다이얼로그 사용시특정동작을 실행하면 특정동작이 돌아가는 동안 다이얼로그가 먹통이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쓰레드를 사용하게되는데 이때 쓰레드 안에서 바로 UpdateData함수를 사용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윈도우에 메세지로 UpdateData를보내서 다이얼로그의 변경값을 실시간으로 변경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소스 -- 
header 부분에 추가
#define THREAD_UPDATE ( WM_USER +1 )  //메세지 값으로 WM_USER +1 이값이 아니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Thread가 돌아가며 사용하는 UpdateData함수의 모든 Dlg 클래스에 추가해야 한다.
해당 Dlg의 h부분에 추가
class ThreadDlg 
{
...
afx_msg LRESULT OnThreadUpdate(WPARAM w, LPARAM l); //USER_MSG_TEST 메시지를 받아 실행하게되는 함수 정의이다. 함수형과 이름은 바꿔도 상관없지만 변수부분은 그대로 유지하도록 한다.
...
}

ThreadDlg 의 cpp 부분에 추가
BEGIN_MESSAGE_MAP(CCMDLLDlg , CDialog)
...
 ON_MESSAGE (THREAD_UPDATE , OnThreadUpdate)  //여기에 메시지 ID 값과 함수 이름을 넣는다. 해당 ID로 메시지가 오면 해당 함수을 실행하게 된다.
...
END_MESSAGE_MAP()
 
메시지로 실행될 함수부분 추가
//헤더파일에 정의된 함수를 작성한다.
LRESULT ThreadDlg::OnThreadUpdate(WPARAM w, LPARAM l)
{
  UpdateData(TRUE);  
//이 부분에서 다이얼로그를 업데이트한다.
  return 0;
}

실재 쓰레드 안에서는 해당 다이얼로그의 포인터를 이용하여
m_dlg->UpdateData(TRUE);
하던 것을
m_dlg->PostMessage(THREAD_UPDATE ,0,0); //뒤의 두값이 메시지로 넘어가는 변수 w와 l이다. 
또는
m_dlg->SendMessage(THREAD_UPDATE ,0,0);
위의 PostMessage와 SendMessage는 실행시간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PostMessage를 사용할 경우 정상동작이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다. PostMessage() 의 경우 Message 처리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복귀하고, SendMessage() 의 경우 처리를 완료한 후에 다음 진행이 이루어 진다.

위의 함수를 멤버함수로 만들어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void ThreadDlg::myUpdateData(BOOL enable)
{
  SendMessage(THREAD_UPDATE ,enable,0);

}
LRESULT ThreadDlg::OnThreadUpdate(WPARAM w, LPARAM l)
{
  UpdateData(w);  
//이 부분에서 다이얼로그를 업데이트한다.
  return 0;
}



댓글 없음:

댓글 쓰기